한국 자동차 역사 Korean history of automobiles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07회 작성일 20-02-23 23:39

본문

1900년~1909년
 

 미국 교수 버튼 홈즈가 1901년에 서울에서 탄 한국 최초의 자동차
 

 1903년에 들여 온 고종 임금님의 첫 자동차(사진)
 

 허공에 뜬 최초의 자동차 회사 (1906)
 

 자동차 만들기의 꿈 풍지 박산 (1907)
 

 서울 백성 기절초풍 시킨 프랑스대사의 쇠 당나귀 (1908)
 
 
 


 

1910년~1919년
 

 임금님의 두 번째 차 (1911)
 

 왕족들의 자동차 바람 (1912)
 

 일본인 곤도의 서울 첫 자동차 영업 (1912)
 

 대구-경주-포항간 일본인 
 오즈까가부정기로 버스 운행 (1912)
 

 마산-진주-삼천포간 일본인 에가와가 
 승합차 교통 개통
 

 첫 자동차 대인 사고 (1913)
 

 곤도의 자동차 대인 사고 (1913)
 

 한국 최초의 대규모 자동차회사인 ‘오리이자동차부’   (1914)
 

 미국인이 개업한 첫 자동차 판매상 (1915)
 

 첫 자동차 도로교통법 등장 (1915)
 

 금강산에 등장한 최초의 관광버스 (1916)
 

 최초의 택시 서울에 등장 (1919)
 

 한국 최초의 여성 운전수 출현 (1919)
 
  
 


 

1920년~1924년
 

 기녀들의 자동차 금승령 (1920)
 

 최초로 경부간을 돌파한 자동차 (1920)
 

 인기 높은 서울의 멋쟁이 운전사들 (1920년대 초)
 

 운전학원 출신 첫 비행사 안창남 (1920)
 

 최초의 우측 통행법 공포 (1921)
 

 자동차 검사법 등장 (1921년 4월)
 

 사람 좌측 통행법 공포 (1921년 12월)
 

 최초의 경찰차와 스피드건 등장 (1921)
 

 최초의 외국인 운전수 고용한 성진의 버스 (1923)
 

 사리원에서 일어 난 자동차 항일 운동 (1923)
 

 서울의 자동차 왕 담걸생의 자동시동기 달린 택시의 인기  (1924)
 

 첫 택시미터기 등장 (1924)
 
 
 


 

1925년~1929년
 

 1925년 최초의 택시회사 여사장 이정옥
 

 1927년 택시 운전사 출신 비행기 조종사 이기연의 로맨스
 

 1928년 최초의 서울 시내버스인 부영버스 등장(사진)
 

 1928년 최초의 시내버스 안내양의 인기
 

 1929년 조선의 핸리 포드
 
 
 


 1930년~1934년
 

 한국인 최초의 자동차 판매왕 출현(1930)
 

 서울에 등장한 최초의 시내관광버스와 안내양 (1930)
 

 광산왕 최창학씨 자가용 뷰익 인기와 첫 카라디오 (1931)
 

 최초의 카 히터 단 고급차 등장 (1932)
 

 일본 경찰 혼낸 12살 꼬마 운전사 (1933)
 

 사고 한번 안 낸 우남 이승만 박사의 난폭 운전 (1934)
 

 서울역전 조일택시의 항일운동 (1934)
 
 
 


 

1935년~1940년
 

 첫 자동차 조립공장 등장(1935)
 

 방향 표시등, 깜박이 등장(1936)
 

 일본 자동차 조립 공장 조선에 설립 (1937)
 

 서울에 첫 신호등 등장(1937)
 

 자동차 광고 등장(1937)
 

 목탄차 등장(1940)
 
  
 


 

1945년~1949년
 

 자동차 귀해 해방 맞은 우리의 고민
 

 일본 군용차 쟁탈전과 목탄차 재생 소동
 

 해방의 명물 초록 포장 마차 등장
 

 미국 자동차의 대거 상륙
 

 히터와 부동액 없던 자동차의 겨울나기
 
 
 


 

1950년~1959년
 

 6·25 한국전으로 자동차 다시 수난
 

 미군 폐차 불하받아 짜깁기 자동차 만들던 시대
 

 합승택시 전성시대
 

 국산차 1호 `시발`차의 탄생(사진)
 

 최초로 국산 엔진 만든 함경도 아바이의 집념
 

 버스를 대신한 미군의 폐차 재생한 마이크로  버스의 인기
 
 
 


 1960년~1969년
 

 양장미인 `새나라` 세단의 등장
 

 국산 3발 미니 트럭 기아 마스터 등장
 

 국산 2호 차 `신성호` 등장
 

 자동차 발달사 사진전 연 최초의 한국 자동차 디자이너
 

 최초의 국산차 버스 수출(68)
 

 신진 자동차의 코로나
 

 아시아 자동차의 피아트
 

 현대자동차의 코티나
 
 
 


 

1970년~1979년
 

 고속도로시대 개막
 

 고속도로 왕 고속버스 전시장
 

 고속버스 운전사·안내양 인기 폭발
 

 세계 최대의 GM상륙과 GM 코리아 탄생
 

 트럭 메이커 기아산업의 승용차 브리사 탄생
 

 최초의 국산 고유모델 `포니` 탄생
 
  
 


 1980년~1989년
 

 도산 위기에서 기아자동차를 구해 준 봉고 신화
 

 한국 모터스포츠 시작
 

 최초의 국산 앞바퀴 굴림 고유모델 `엑셀`의 수출 신화
 

 영국 명 스포츠카 [팬더]스포츠카를 재기 시킨 한국인
 

 300만대 시대의 교통질서 혼란과 마이카 갖기 경쟁
 
 
 


 

1990년~1999년
 

 경차 `티코` 등장으로 국민차 시대 개막
 

 지옥의 자동차경주 파리-다카 랠리서 종합
 8위로 국산차 국제무대 진출(사진)
 

 보유 1천만대시대
 

 국산차 생산 세계 6위
 

 국내 자동차산업 구조조정 수난으로 국제화 된  한국 자동차 산업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97건 1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93
최고관리자
326
03-02